코막힘 증상은 이비인후과 찾는 10명 중의 환자 중 7~8명의 환자가 가장 고통스럽다고 말하는 증상 중 하나로 이처럼 흔하게 발생이 됩니다. 코가 막히게 되면 숨을 쉬기 힘들뿐더러 말하는 행동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코막힘 증상은 다른 질병까지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조치를 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행히 막힌 코를 뚫는 법 중 효과가 좋은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코막힘 뚫는 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 뚫는 5가지 방법
생리식염수
코세척은 생리식염수 외의 별도의 기구인 코 세정기구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세정방법은 간단합니다. 세정기에 생리식염수를 넣고 한쪽 코에 식염수를 넣은 후 반대쪽 코로 나오게 하면 됩니다.
처음 하실 경우에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생리식염수 외에 분무형태인 피지오머, 오트리빈, 나잘스프레이 등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생리식염수 중에 보존제가 있는 것은 코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코세척용 생리식염수를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따듯한 차
따듯한 차를 마시는 것은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우선적으로 건조하고 추운 겨울날씨일 경우 자신도 모르게 호흡을 하면서 많은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코막힘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따듯한 차를 마셔주며 몸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증기로 숨쉬기
더운 수증기를 마시게 되면 코를 막히게 하는 점액을 묽게 만들어 코막힘이 뚫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이나 건조한 날씨에 사용하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너무 뜨거운 수증기를 직접 쬐게 되면 자칫 코 점막에 화상을 입어 콧병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듯한 물에 적신 수건
따듯한 물에 적신 수건을 얼굴에 대고 숨을 쉬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수증기로 숨 쉬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만 너무 뜨거운 물에 적시게 되면 화상을 입게 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잠 잘때 머리 약간 높게들기
코막힘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시는 것은 잠잘 때가 더 고통스럽다고 합니다. 코 구조상 누워있으면 코 점막이 부어 콧물이 넘어가지 않고 비강에 정체돼 코막힘이 더 심해집니다. 이러한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려면 머리를 약간 높게 해서 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를 높이게 되면 코 점막이 덜 붓게 되고 콧물도 조금씩 내려가며 코막힘증상이 완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