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냉방병이란?
요즘같이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창문을 다 닫고 에어컨을 트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것을 냉방병이라고 합니다. 쉽게 생각해 보면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것보다는 감기, 몸살 등의 어떠한 질병들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통틀어서 말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냉방병 걸리는 원인은?
옛말로 "여름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현대에서는 성능 좋은 에어컨 덕분에 실내가 서늘하고 때로는 무더운 여름날에도 실내에서는 이불을 덮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냉방병이라는 것은 크게 3가지의 원인으로 구분됩니다.
상기도 감염 증상
일반적으로 상기도 감염, 즉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하나로 주로 겨울에 유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름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내 기온은 외부 기온보다 낮게 유지하게 되면 여름에 바이러스가 활성화된 일부 감기 환자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시원하게 냉방된 실내 환경을 더 힘들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하면 두통, 목 통증, 콧물, 전신 위약감 등의 감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부터 오염이 되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 실내 에어컨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일종의 감염성 질환이며 이 균은 냉방기 내에 잘 서식할 수 있으며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몸이 허약하거나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들한테 더 주로 감염된다고 합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냉방기 점검 및 필터 교체 또는 청소가 필수입니다.
밀폐 건물 증후군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현대적인 건물의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 빌딩에서 흔히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눈,코,목 등이 건조해지며 따갑거나 아프다고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수도있으며 밀폐 건물 증후군은 여러 유해물질을 포함하는 담배 연기는 물론이며 사무실내의 가구나 카펫,페인트 접착제,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제대로 되지못해 실내에 계속 쌓이게되면서 발생한다고합니다. 반드시 여름철에도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일상 속에서 나오는 화학성분들을 외부로 제대로 내보내야만 이러한 밀폐 건물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의 공통적인 증상은?
- 호흡기 증상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많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데,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흔하다.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며 심할 때는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다.
감기와 매우 비슷한 증상입니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주로 호소하게 되는데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고 합니다. 몸이 나른해지고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이 흔하게 발생된다고 합니다.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허리나 무릎, 발목등의 관절이 쑤시거나 심할 때는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위장 장애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한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복부에 불쾌감이 계속 생기고 심하게 되면 설사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여성의 추가 증상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 만성 질병의 악화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방법 10가지
- 여름철 냉방 시 춥게 느낄 정도의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 송풍 방향을 맞춰야 합니다.
-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하고, 만약 어쩔 수 없이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는다면 긴소매의 겉옷을 따로 준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 정지하는 게 좋습니다.
- 적어도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에어컨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은 청소해줘야 합니다.
-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잠잘 때는 배를 따뜻하게 덮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 매일 가벼운 운동으로 적당히 땀을 흘리고 샤워해 주면 좋습니다.
-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