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문+블루문 = 슈퍼블루문, 오늘 놓치면 14년 기다려야 하는 슈퍼블루문
안녕하세요 뚜야형아입니다.
오늘 슈퍼블루문이 뜬다고 합니다. "슈퍼문, 블루문" 은 들어봤어도 "슈퍼블루문"은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해당 용어는 슈퍼문과 블루문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결합한 것입니다.
슈퍼문은 평소의 보름달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이며 블루문은 한 달에 두 번 뜨는 보름달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 두 가지의 현상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슈퍼블루문이라고 합니다.
1. 슈퍼문
슈퍼문은 보름달이 지구에 가까이 접근해 지구로부터 평소보다 더 가까워져 보다 크고 밝게 보이는 현상을 말하게 됩니다.
달의 공전 궤도가 타원형이기에 지구와 달 사이 거리가 가장 가까운 지점인 "페리지"에서 보름달이 발생하면 슈퍼문이 됩니다. 슈퍼문 크기의 변화는 눈으로 잘 구별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지구에 더 가까워져 평소보다 더 밝게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블루문
달빛의 색과 관계없이 보름달이 한 달에 2번 뜨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기서 두 번째로 뜨는 달을 블루문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름달은 1년의 각 달마다 뜨기 때문에 총 12번 떠야 마땅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름달의 주기는 "29일 12시간 4분 3초"이며 이 주기가 태양력의 한 달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보름달이 뜨는 날이 태양력 기준으로 조금씩 밀리다가 19년마다 7번 5년마다 2번 정도의 주기로 1년에 13번의 보름달이 뜬다고 합니다.
3. 슈퍼 블루문
슈퍼 블루문은 슈퍼문과 블루문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보름달이 지구에 가까이 접근하여 크게 보이는 슈퍼문 현상이 생기는 동시에 한 달에 두 번째로 뜬 블루문과 겹치는 경우를 의미한다고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매우 드물게 일어나며 특히 큰 관심을 받는 천문 현상 중 하나라 고합니다.
4. 슈퍼 블루문 언제 볼 수 있나?
2023년 8월 31일, 한국 시간으로 저녁 7시 29분부터 슈퍼 블루문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간은 달이 가장 먼저 뜨기 시작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해당 슈퍼 블루문이 가장 크게 보이는 시간은 보름달이 가장 높이 떠 있는 오후 10시 36분입니다. 이후에 다음날인 9월 1일 오전 7시 1분에 이번 슈퍼 블루문은 지나가게 됩니다.
5. 마무리
하지만 관측 가능 여부는 날씨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맑은 하늘과 슈퍼 블루문을 관찰하기에 적절한 위치에서 관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게 되면 2037년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요즘 저녁에 되면 시원해서 산책 나가기 좋은 것 같습니다.
이참에 지금이라도 나가서 산책하는 길 슈퍼블루문의 아름다움도 같이 느껴보시는 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