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대한 정보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 발바닥 까지는 이유 및 예방 방법

뚜야형아 2023. 8. 30. 21:01

 

 

안녕하세요 뚜야형아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 발바닥 까지는 이유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 발바닥 까지는 원인

 

여름철 뜨거운 바닥으로 인한 화상

 

보통 한여름철 아스팔트의 온도는 최대 50도 이상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철 한낯 때는 보도블록이나 아스팔트 산책은 더위뿐만 아니라 바닥의 온도로 인해 강아지한테도 위험합니다.

이렇게 온도가 높은 바닥을 강아지가 맨발로 걷게 되면 당연히 발바닥이 심하게 건조해지거나 화상을 입어 발바닥 갈라짐, 까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철 눈이나 차가운 얼음바닥, 제설제

 

여름과는 오히려 반대로 겨울철 바닥엔 살얼음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살얼음은 사람들이 걷는 데는 크게 불편을 주지 않다 보니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맨발로 걷는 강아지에게는 날카로운 살얼음도 발바닥 갈라짐, 까짐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눈이 많이 오거나 오기 전 눈을 빠르게 녹이기 위해 제설제로 염화칼슘을 많이 사용합니다.

염화칼슘 자체는 크게 문제는 되지 않지만 눈에 젖은 염화칼슘은 60도 이상의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런 물에 젖은 염화칼슘에 강아지 발바닥이 닿을 경우에는 3도 이상의 화상을 입혀 발바닥 갈라짐, 까짐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각종 이물질

 

길거리 산책 중 바닥에는 정말 많은 이물질이 있습니다. 날카로운 유리조각부터 날카로운 못, 압정, 금속, 나무조각 등 사실 사람이 맨발로 걷는다면 단 10m를 가기도 힘들 겁니다. 그만큼 길거리 바닥에는 정말 많은 이물질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맨발로 걷기 때문에 이러한 이물질들로 인해 발바닥 갈라짐이나 까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나 눈이 오게 되면 이런 이물질들이 평소보다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산책을 자제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발바닥 알레르기, 감염

 

강아지가 만약 알레르기가 있거나 세균 또는 곰팡이균 등에 의해 감염되면 발바닥이 건조해지고 가려울 수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발사탕을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발사탕을 심하게 하게 되면 더 건조해져 발바닥 갈라짐이나 까짐 증상까지 보일 수 있으니 강아지가 계속 발을 핥는지 주의 깊게 지켜봐 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2.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 까짐 증상

 

  • 발바닥을 계속 핥는다
  • 쩔뚝거리며 걷는다
  • 계속 걷기를 싫어한다
  • 발이 바닥에 닿으면 아파하는 소리를 낸다
  • 한쪽발을 불편한 것처럼 들고 걷는다

 

 

 

3.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 까짐 예방 방법

 

산책 시엔 강아지가 지나갈 보행로에 집중하기

 

보호자분들이 강아지들에 비해 시야가 훨씬 넓습니다. 아이들이 걷는 길에 혹시 위험한 물건이나 이물질이 없는지 미리미리 파악해주셔야 합니다. 산책 시 핸드폰을 하는 것보단 강아지가 지나갈 예상경로에 집중하며 강아지 주변을 항상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평소에 발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기

 

산책 후 발을 씻긴 뒤 제대로 말리지 않거나 물기를 잘 닦아주지 않으면 흔히 말하는 발사탕의 원인이 됩니다.

발을 계속 핥게 되면 더 건조해져 발바닥 갈라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닦고 말려주셔야 합니다.

 

발바닥 털을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기

 

털이 길면 아이들이 미끄러지기 쉬워 발바닥 까짐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발바닥 털을 제거해 줄 경우 슬개골 탈구 예방에도 좋으니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한여름/한겨울 때는 신발을 신겨주기

 

너무 더운 여름 또는 겨울에 눈이 오거나 비 온 뒤 산책 시에는 신발을 신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강아지 신발은 강아지의 해부학적 면을 고려해 제작된 신발이 거의 업기에 권장하는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건조해진 발바닥은 보습해 주기

 

강아지 발바닥이 건조해졌다면 발바닥 갈라짐이나 까짐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확인해주셔야 하며 강아지 전용 발바닥 보습제나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등을 발라서 보습해주셔야 합니다.

 

 

 

4. 마무리

 

위 내용만 잘 지켜주셔도 발바닥 갈라짐, 까짐 증상을 충분히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이나 까짐 증상이 발생했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강아지 전용 연고를 받아서 치료를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세균이나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는 연고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수 있으니 꼭 병원에 내원해주셔아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발바닥 갈라짐, 까짐 원인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