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기관지 협착증 증상 및 예방 방법
강아지를 키우다보면 기침을하거나 반복적으로 거위소리를내며 숨을 잘 쉬지못하는 경우가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 반복된다면 본인의 강아지가 기관지협착증일수있습니다.
□ 강아지 기관지협착증이란
강이지 기관지협착증이 호흡기 기관을 구성하는 고리모양의 연골이 어떠한 이유로 변형되며 기관지가 납작해짐으로써 기도가 좁아짐에따라 강아지가 숨을 잘 못쉬거나 거위 또는 돼지소리와 비슷한소리를내는 증상이 기관지협착증입니다.
□ 강아지 기관지협착증 많이 발병는 견종
강아지 기관지협착증은 선척적으 기관지가약한 말티즈,요크셔테리어,비숑,푸들 등등 주로 소형견에게 발병되며 6~7살 이상의 노령견이나 비만이있는 강아지들은 후천적으로 발병이나는경우도있습니다.
□ 강아지 기관지협착증 왜 소형견한테 자주일어나는건가?
강아지 기관지협착증이 소형견들에게 자주 일어나는이유는 소형견을 보다 더 작게 품종을 개량하는과정에서 기관지 변형이 기형적으로 일어나며 그로인한 유전적인 문제로 확인되고있습니다.
노령견은 노화로인해 기관 연골이 약해지고 늘어짐에따라 후천적으로 발생하는경우가있고 비만견인경우 과식이나 운동부족등으로 인해 살이많이쪄서 지방이 기관지쪽을 압박하게됨에따라 발병가능성이있습니다.
□ 강아지 기관지협착증 관리방법
강아지 기관지협착증은 기관지 변형에 의한 질병이기때문에 치료에 의한 왼치는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할수있는 예방 및 관리를 해주는것이 최선입니다.
체중관리 및 실내 습도 조절, 공기청정기 등을 통해 실내상태를 쾌적하게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야하 기관지가 마르는걸 방지할수있으며 건식 사료보다는 습식 사료를 급여해주는것이 더 도움이됩니다.
평소에 자극적인 운동이나 흥분을 일으킬만한 자극적인 상황을 최대한 자제해주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호흡기 격해질수도있으니 최대한 조심해주는게 최선입니다.
대신 차분하게 스트레스를 풀며 놀수있는 노즈워크놀이를 자주해주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산책시에 목줄보다는 호흡기 압박이 덜한 하네스를 착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관지협착증 영양제를 복용하는것도 관리방법에 큰 도움이됩니다.
저희 뚜야도 기관지협착증 증상이있어 서둘러 영양제도 사먹이고 여러가지로 정말 신경쓰고있습니다. 모든 반려견 견주분들이 신경써줘야하며 한번 발병하게되면 다시 되돌릴 수 없을수도있으니 견주분들이 최대한 신경써주며 예방해주는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